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방광염 증상 및 예방법

by .us 2021. 10. 21.

방광염 증상 및 예방법

방광염은 방광 내 세균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게 되면서 증상이 발생됩니다. 급성 방광염 증상으로는 요로계의 해부학적 기능적 이상 없이 세균이 침입하게 되어 발생한 감염으로 염증이 방광 내에 국한되어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만성 방광염 증상 같은 경우는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하며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완치가 쉽지 않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방광염 증상 및 방광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광염 원인

방광염 증상의 1차적인 경로는 요도로부터의 상행 감염이며 특히 여성에게서 흔히 발생된다고 합니다. 여성의 경우 해부학적으로 요도가 짧으며 장내 세균이 회음부와 질 입구에 쉽게 증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성생활이나 임신 시 세균이 방광을 통하여 상행성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세균 자체의 독성은 개개인의 세균에 대한 저항력과 요로계의 해부학적 및 기능적 상태에 따라서 발생되며 원인균 같은 경우는 80% 이상이 대장균이고 그 외 포도상구균, 장구균, 협막 간균, 변형균 등이 방광염의 원인 균이라고 합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으로는 소변이 마려워 화장실을 가도 소변이 쉽게 나오지 않는다거나 소변을 보고도 아직 다 보지 못한 찝찝함이 남은 잔뇨감이 생기는 등 배뇨 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며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 빈뇨 나 소변을 볼 때 화끈거리는 등의 배뇨통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변에서 심한 악취가 나게 되며 피가 같이 섞여서 나오는 혈뇨를 보는 등 소변과 관련된 방광염 증상들이 여러 가지 통증을 동반하며 주로 허리 아래, 자궁 윗부분, 치골 부위에 통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방광염 치료법

방광염 치료의 경우 병원에서 항생제를 처방받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방광염 증상이 나타났을 시 비뇨기과에 방문하셔서 항생제를 투여받으시면 됩니다. 진단 같은 경우는 소변 검사를 통하여 진단이 가능하며 만성으로 발전되지 않도록 자주 병원에 방문하시어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방광염 예방법

1)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소변을 참는 행동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2) 온도 변화가 심한 환절기의 경우 몸이 차지 않도록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줍니다.

3) 소변을 통하여 체내 세균을 배출할 수 있도록 하루 권장량의 수분을 섭취해줍니다.

4) 항상 청결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5) 커피나 홍차 탄산음료 같은 자극적인 식품들은 피해 주는 게 좋습니다.

6) 충분한 휴식 및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온수 샤워 및 반신욕을 통하여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

1. 방광염에 좋은 음식 - 파뿌리

파뿌리는 방광염 증상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며, 파의 흰 뿌리 부분을 50~60g 정도 국에 넣어 끓여 섭취할 경우 방광의 독을 해독하고 땀 배출을 통해 이뇨작용을 도와 방광염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방광염에 좋은 음식 - 연근

​연근의 경우 주위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식재료 중 하나이며 연근에는 비타민c와 수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체네 염증을 줄이고 신체 내부의 노폐물들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3. 방광염에 좋은 음식 - 늙은 호박

호박의 경우 주로 삶아서 죽으로 많이들 섭취하시곤 하는데 늙은 호박을 갈아 꿀을 넣고 푹 고아서 섭취해주시면 약해진 신장과 방광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방광염에 좋은 음식 - 옥수수수염차

옥수수수염차는 이뇨작용에 효과가 있는 차로 알려져 있으며 옥수수수염차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다양한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어 피부 노화를 늦춰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신장 기능 개선을 도와 방광 전립선 요도 수축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5. 방광염에 좋은 음식 - 구기자

구기자는 하수오 인삼과 함께 3대 명약으로 알려져 있으며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피로 해소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뇨작용 도와 염증 완화에 효과가 있으며 대표적인 방광염에 좋은 음식 중 하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으로 방광염 증상 및 방광염 예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싹보리 효능 및 부작용 10가지  (0) 2022.05.13
오미자 효능 및 부작용  (0) 2021.10.19
새싹보리 효능 및 부작용  (0) 2021.10.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