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정보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알아보기

by .us 2022. 3. 15.

삼성중공업 주가 및 전망

이번 포스팅 내용은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에 관련하여 어떠한 내용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중공업 기업개요

출처 - 네이버금융(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삼성중공업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되어지고 있습니다.

 

COVID-19의 장기화된 영향으로 인해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흐름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89%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2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표자: 정진택

▶기업구분: 삼성 계열사

▶업종분류: 강선 건조업

▶제품 및 사업: 선박(벌크선,원유운반선),철구조물,에너지플랜트 생산,판매/토목건축업

▶시가총액: 5조 1,040억원

▶시가총액 순위: 코스피 33위

▶상장주식수: 880,000,000 주

▶외국인 한도 주식수(A) 880,000,000 주

▶외국인 보유주식수(B) 130,898,481 주

▶외국인 소진율 14.87%

▶52주 최고가 7,551원

▶52주 최저가 5,020원

삼성중공업 실적

출처 - 네이버금융(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삼성중공업의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 감소, 영업손실은 37.2% 증가 하였으며 당기순손실은 18.3% 증가 하였습니다(2021년 9월 기준).

 

삼성중공업의 3분기 영업적자는 중국 영파 법인 철수와 관련한 일회성 비용으로 발생되어졌으며, 올해 감자와 증자로 자본구조가 크게 개선되어졌습니다.

 

업황 개선에 따른 신규수요 증가와 증자대금 유입으로 인하여 유동성도 개선되어지고 있으며, 최근 지속해서 손실을 야기한 드릴쉽 관련 리스크도 용선계약과 매각을 통하여 완화되어가고 있는 상태입니다.

 

삼성중공업 관련 최근 소식

# 1

삼성중공업은 선박의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하여 엔진 출력을 효율적으로 제어 및 관리하는 스마트 출력 제한 시스템 ‘에스에스피엘(SSPL)’을 개발하였으며, 올 하반기 SSPL 제품 출시를 목표로 본격적인 상품화도 함께 추진중에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한국선급인 KR로부터 SSPL에 대한 기본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SSPL은 탄소 배출 감축을 위하여 메인엔진이나 엔진 축으로부터 엔진 출력을 계측하고 이를 제어 및 관리하는 친환경 스마트 기술입니다. 선박 에너지 효율 평가에 따른 엔진 출력 제한 설정, 데이터 자동 기록 및 저장하여 육상 전송, 선급 검사에 필요한 기술 리포트 생성 등을 서비스 하는 솔루션 입니다.

 

삼성중공업은 엔진 출력 제한(EPL) 및 축 출력 제한이 가장 효과적인 대안이라고 보고 있으며 SSPL 개발을 추진해 왔습니다. SSPL 관련 기술은 지난 2월 국내 특허 출원을 마쳤으며 실선 파일럿 테스트를 거쳐 올 하반기에는 제품을 출시할 계획으로 밝혔습니다.

 

삼성중공업 글로벌신사업팀장은 “SSPL은 삼성중공업의 고효율 선박 건조 노하우와 스마트십 기술을 접목하여 개발한 친환경 제품”이며 “선박의 대규모 개조 없이 탑재가 가능하여 경제적으로 EEXI 규제에 대응하려는 선사에게는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 2

삼성중공업은 유럽 지역 선사로부터 총 6091억원 규모의 7000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급 컨테이너선 4척을 수주하였습니다.

 

이번에 삼성중공업이 수주한 컨테이너선은 LNG 이중연료 추진 시스템과 다양한 연료 절감기술이 적용되어 해상 환경규제 대응이 가능한 고효율 친환경 선박으로, 2024년 12월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로써 삼성중공업은 이번 계약을 포함하여 2022년 들어 총 8척, 13억 달러를 수주하여 목표 88억달러의 15%를 달성하였습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에 의하면 "컨테이너선 운임 강세 지속, LNG 이중연료 추진 선박으로의 교체 수요 증가 영향으로 인하여 컨테이너선 신규 발주세는 2022년에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어진다"고 말하였습니다.

 

삼성중공업 목표주가 및 투자의견

출처 - 네이버금융(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 1

대신증권은 삼성중공업에 대하여 작년 4분기 매출액은 시장 기대치에 부합하였지만 영업손실은 시장의 예상보다 크다고 하였습니다.

 

대신증권 이 연구원은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11% 증가한 1조8465억원을, 영업손실은 전년 동기와 견줘보았을때 적자가 축소한 2571억원을 기록되었다"며 "매출액은 시장 기대치에 부합하였지만 시장이 기대한 영업손실이 939억원인 점을 감안한다면 어닝쇼크"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매출액은 계절적인 성수기와 작년 3분기 공정 이연분의 반영으로 개선세를 보였다"고 설명하였지만 영업이익 측면에선 일회성비용과 후판가 충당금, 드릴십 계류비용과 공정가 감액, 임금협상타결금 등이 반영되면서 손실이 커졌습니다.

 

이 연구원은 "작년 수주는 전년보다 121% 증가한 122억달러"라며 "상선 수주만 보면 과거 고점 수준으로 매출기준 수주잔고는 2년 반 물량을 이미 확보되어진 만큼 2023년부터 흑자 구간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 2

KB증권은 삼성중공업에 대하여 작년 4분기 어닝쇼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2022년에도 영업적자에서 벗어나긴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삼성중공업의 지난해 4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전년 대비 11.3% 늘어난 1조8541억원, 영업손실은 적자가 축소된 1368억원(영업이익률 -7.4%)을 기록할것으로 보고 있으며 매출액은 추정치에 부합하겠지만 영업손실은 시장예상치 779억원을 크게 하회하는 어닝쇼크가 예상되어 진다고 하였습니다.

 

KB증권 정 연구원은 "기대하였던 나이지리아 봉가 SWA FPSO(20억달러)의 발주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면서 "향후 일정도 불확실해져 해양플랜트 부문은 일감부족에 따른 실적둔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영업이익 기준 2017년 4분기 이후 17개 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하게 되었으며 올해도 문제가 쉽게 개선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정 연구원은 "상선은 저선가시기 수주물량이 남아있고, 해양플랜트는 매출감소에 따른 고정비부담이 증가할 전망"이라면서 "올해 실적은 매출액이 전년비 1.8% 증가하면서 정체되는 가운데 2000억원 이상의 영업손실이 예상된다"고 내다보았습니다.

 

이어 그는 목표주가를 상향한 것과 관련하여 "통안채 1년물과 국고채 30년물 금리의 변화, 하우스 차원의 시장위험 프리미엄 변경(작년 7.37% → 올해 7.16%) 등을 반영한 데 따른 것"이라고 덧붙여 말하였습니다.

 

한화투자 - 22.03.02 목표가 7,000 투자의견 'Buy'

대신 - 22.02.24 목표가 5,600 투자의견 'Marketperform'

신영 - 22.01.18 목표가 8,000 투자의견 '매수'

 

이상으로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현 포스팅의 내용들은 종목을 추천하는것이 절대 아니며 투자의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하시길 바랍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글 ▼

HMM 주가 전망 알아보기

 

HMM 주가 전망 알아보기

HMM 주가 및 전망 이번 포스팅 내용은 HMM 주가 전망에 관련하여 어떠한 내용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MM 기업개요 대형 해운회사인 HMM 은 1976년 3월에 설립되어져 1995년 10월 증권거래

jsflow.vieworld.co.kr

삼성전기 주가 전망 알아보기

씨젠 주가 전망 알아보기

 

씨젠 주가 전망 알아보기

씨젠 주가 및 전망 이번 포스팅 내용은 씨젠 주가 전망에 관련하여 어떠한 내용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씨젠 기업개요 씨젠은 유전자 분석 상품, 유전자 진단 관련 시약 및 기기 개

jsflow.vieworld.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