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오미자 효능 및 부작용

by .us 2021. 10. 19.

오미자 효능 및 부작용

오미자는 목련과에 딸린 낙엽 덩굴 식물이며 잎은 타원형을 띄고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으며 뒷면에는 잔털이 나있는 게 특징입니다. 열매의 경우 8월과 9월 사이에 붉은색으로 익으며 1-2개의 씨가 들어 있다고 합니다.

 

열매는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말려서 약으로도 쓰이며 오미자라고 부르게 된 이유는 신맛과 단맛, 쓴맛, 짠맛, 매운맛의 다섯 가지 맛이 모두 섞여 있다 하여 오미자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그럼 오미자 효능 및 오미자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미자 효능

1. 오미자 효능 - 근감소 예방 및 근육 염증 완화

오미자에는 쉬잔 드리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염증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나 비타민보다 강한 항산화 성분으로 인해 근육 염증 완화시키는 것은 물론 근감소 예방까지 해준다고 합니다.

 

한 병원 에서의 실험에 의하면 12주간 오미자 추출물인 쉬잔드린을 복용한 결과 대퇴사두근 근력이 14.63% 증가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참고로 대퇴사두근 14.63% 증가한 것은 근력이 10년은 젊어졌다는 의미를 뜻한다고 합니다.

 

2. 오미자 효능 - 면역력 강화

오미자 효능으로는 면역력을 높이는데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오미자는 신장, 심장, 비장, 폐, 간장 등의 오장을 건강하게 해 주며 피로 해소와 면역력을 높이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어 오래전부터 자양강장제로도 많이 이용되어 왔고 오미자에는 비타민c, 시잔드린, 고미신, 시트러스 등의 성분들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3. 오미자 효능 - 호흡기 관련 질환 예방

오미자의 대표적 성분인 리그난의 일종인 시잔드린이라는 성분은 호흡기를 보호하고 폐의 염증을 조절하여 기관지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오미자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폐를 따뜻하게 보호하여 폐와 관련된 증상에도 효과가 있으며 꾸준히 드신다면 잦은 기침이나 가래 및 천식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4. 오미자 효능 - 관절염 완화

히알루론산은 연골조직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물질로 연골조직의 탄력성을 올려주는 데에 큰 역할을 하며 수분 함유량이 뛰어나고 점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히알루론산이 부족하게 될 경우 관절염에 노출이 된다거나 통증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오미자 효능에는 이 히알루론산을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를 시켜주며 오미자를 자주 드시게 되면 관절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오미자 효능 - 피부 미용

오미자에는 다량의 비타민C 성분을 가지고 있어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고 피부 세포를 노화시키거나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오미자에 리그난 이란 성분 역시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피부 재생과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고 노화 예방을 하며 시잔드린 성분은 운동 능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감소되는 근력의 양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 오미자 효능 - 간 기능 보호

오미자에는 리그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이 성분은 간의 해독능력을 도와 간 기능 보호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오미자 효능은 흡연이나 음주를 자주 하시는 분들에게 매우 좋은 효과가 있으며 오미자에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B 성분도 리그난 성분과 함께 간 기능을 개선하는데 큰 효과를 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7. 오미자 효능 - 소화 기능 개선 및 위 건강

오미자에 포함된 고미신이라는 성분은 위액이 분비하는 것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성으로 나타나는 위궤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 처럼 오미자 효능은 소화 기능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위 건강에도 확실한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8. 오미자 효능 - 당뇨 개선

오미자 효능에는 인슐린 저항성을 저하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당뇨 예방과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한 대학의 연구팀은 당뇨 증상이 나타난 쥐를 3주 동안 오미자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혈당 수치가 최대 39% 감소된 것을 확인했고 또 다른 연구에서는 실험 대상자의 중성지방이 26% 감소 콜레스테롤은 38% 감소함을 검증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습니다.

오미자의 부작용

오미자는 따듯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신 분들에게는 가급적이면 섭취를 자제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혹 섭취를 하시더라도 소량만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소화기 쪽에 특히나 위염 등 위가 약하신 분들이나 예민하신 분들의 경우 과하게 섭취하셨을 경우 몸에 무리가 따를 수 있다 하니 가급적이면 자제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오미자 효능 및 오미자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과유불급이라고 아무리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과한 섭취는 되려 몸을 더 망가지게 할 수도 있다고 하니 항상 부작용에 주의하셔서 건강하게 섭취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싹보리 효능 및 부작용 10가지  (0) 2022.05.13
방광염 증상 및 예방법  (0) 2021.10.21
새싹보리 효능 및 부작용  (0) 2021.10.18

댓글